본문 바로가기
질환에 따른 식사요법

식도질환 식사요법 및 식도의 구조와 기능

by 그레이그레잇 2023. 2. 24.

 식도질환으로는 크게 음식물을 씹거나 삼키기가 어렵고 불편한 상태인 연하곤란증이 있습니다. 또한 하부식도괄약근의 수축장애로 위 내용물이 역류되는 식도역류 등 기능성 장애와, 식도점막의 손상으로 염증이 일어난 식도염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식도 점막은 음식물의 자극이나 성상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식도를 편하게 하는 음식으로 관리하여야 합니다. 

식도의 구조와 기능

 식도는 인두와 연결되어 섭취한 음식물을 위로 전달하는 관으로, 구조적으로 소장관과 비슷하나 흡수 기능이 없습니다. 식도의 윗부분은 골격근(수의근)으로 되어 있고 아랫부분은 평활근(불수의근)으로 되어 있으며, 상부와 하부에 각각 괄약근이 있습니다. 상부괄약근은 공기가 위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하부괄약근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존재합니다. 이들 괄약근은 평상시에는 닫혀 있다가 음식물이 통과할 때만 이완됩니다. 식도를 통한 음식물의 이동은 연동 운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초당 약 2~4cm씩 이동하여 위로 들어갑니다. 식도에서는 소화액이 분비되지 않으며, 민감한 식도 점막은 음식물의 자극이나 성상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산성 위액, 알칼리성 장액 등에 의해서도 손상받기 쉬워 음식물의 역류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음식물의 정체 시간이 길거나 역류한 위액에 접촉되기 쉬운 하부괄약근 협착 부위는 식도염이나 식도암의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식도질환의 식사요법

 연하곤란증은 식도의 외과적 수술, 종양이나 암에 의한 폐쇄, 식도염 등으로 인한 기계적 원인이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머리손상·뇌종양·신경계 질환으로 인한 연하중추의 손상으로 인한 마비적 원인을 들 수 있는데 식사요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도를 편하게 하는 음식, 너무 차거나, 뜨겁지 않은 따뜻한 온도의 음식, 둥글고 부드러운 작은 크기·모양 등 물리적 성향이 적절한 음식을 통해 충분한 영양을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식도를 편하게 하는 식품은 곡류 및 채소류 중 섬유질이 적은 것, 어육류에서는 흰 살코기의 부드러운 생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달걀, 우유, 요구르트, 잘 익은 바나나, 호박 등도 좋으나 향신료는 피해야 합니다.
 식도 연하곤란에 적절한 음식은 연식·반고형식·액체음식이므로 식품을 각 각 갈아서 조리합니다. 각 음식을 믹서에 갈 때에 점성이 강한 것은 피하고 끈기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의 결합 조직이나 섬유질이 깨질 수 있는 조리법을 선택합니다. 육류는 단독으로 조리하는 것보다 다른 식품과 혼합하여 부드럽게 조리하고 수프·곰탕·설렁탕 국물을 이용한 요리, 닭을 푹 고아 만든 요리, 족편 등을 이용합니다. 죽, 국수, 찜, 연두부, 달걀반숙, 무조림, 호박찜, 커스터드 등도 좋은 조리법입니다. 
 부드러운 유동식인 죽, 미음 등으로는 필요한 영양 섭취량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영양 필요량을 확보하기 위해 농후 유동식, 달걀, 다진 고기, 간 야채 등을 섞어서 조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비타민 B₁, B₂, B₁₂, C 등과 철의 비타민과 무기질은 점막 치료에 중요한 영양소로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식사 시 자세가 중요하므로 식후 30분 이내에는 곧은 자세로 앉아 있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 하부의 괄약근이 제 기능을 못해 수축이 원활히 일어나지 못하면서 위 내용물이 역류되어 식도 점막에 궤양과 출혈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속 쓰림, 연하통, 가슴앓이 등이 있고, 식도 내 출혈로 피를 토하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주로 위액, 십이지장액의 역류가 각종 박테리아의 감염이나 화학적·물리적 손상 및 외상을 일으켜 염증이 일어나게 하는 가장 주된 원인입니다. 위액, 십이지장액이 역류하게 되는 것은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부전으로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이 약화되어 수축되지 못해 식도의 압력이 위 내압보다 낮아지면서 위 내용물이 역류하게 됩니다. 가스트린의 분비 부족, 탈 식도증, 괄약근의 이상 등이 하부식도괄약근 기능저하의 원인이며, 노화, 약물, 경관급식용 튜브 삽입, 비만, 복수, 임신 등으로 인한 복압 상승 등도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식사요법으로는 기본적으로 식도에 물리·화학적으로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즉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어 식도를 잘 통과할 수 있는 고단백, 저지방식으로 표준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열량을 유지해 줍니다. 단 간 기능이 정상이 아닌 경우 단백질의 양을 줄입니다. 출혈이 발생할 경우 구강 섭취를 금하고 경관 급식으로 전환하도록 합니다. 식사는 천천히 충분히 씹어 먹고, 음주·매운 음식·신 음식·커피 같은 자극성 음식은 삼간다.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식후에 바로 눕지 않도록 하며, 식후 30분간 앉아서 휴식을 취합니다. 

댓글